트위터



Another Century's Episode R 클리어 3rd Lair - 娛樂

1회차는 일단 OG로 시작해서 클리어했습니다. 한 3일 걸렸네요.

일단 OG를 골랐고 해서 주력으론 알트아이젠 리제와 사이바스터를 주로 써봤습니다. 근데 알트는 좀 미묘.....일단 격투무기 성능은 매우 좋습니다. 특히 플라즈마 혼으로 박치기 먹이는 돌격. 한번 제대로 먹이면 데미지도 엄청나고 텐션 게이지도 쭉쭉 차는 초만능 기술이라 많이 애용하게 되는데 문제는 리볼빙 벙커같은 텐션기술 번거롭게 충전하는거보다 박치기 두번 먹이는게 더 세단거랑(...) 사격무기가 5연 체인건밖에 없어서 거대보스전에선 개고생한다는거; 클레이모어는 확산형은 애들 모여있는데다 써도 잘 맞지도 않고 집중형은 텐션은 3개나 쓰면서 위력은 시원찮고.....근데 5연 체인건보단 위력이 나은지라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하는듯;

이건 사이바스터에도 비슷하게 적용되서 하이패밀리어가 위력이 시원찮은 대신 디스커터로 쓰는 격투무기 파워가 좋습니다. 그리고 아카식 버스터 같은 텐션무기 연출은 정말 좋더라고요. 사이플래시도 바쥬라같이 떼거지로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써주면 주위가 싸그리 몰살이고. 근데 역시 거대보스 상대론 사격이 약해서 개고생함. 하이패밀리어보다 카로릭 미사일이 더 좋은지라 이것만 쓰게 되는데 그래도 힘듭니다. 한번 쭉 깨보고 생각하는건데 거대보스전은 사격이 강한 기체가 제격일듯.

그밖에는 VF-25랑 오리지널 기체인 알파트 정도 잠깐 써봤는데 VF-25는 모드 바꾸면서 하는 조작이 좀 힘들어서 그렇지 일단 하는 재미는 있더군요. 마이크로 미사일은 잡졸들 쓸어버리는데 제격이고 아머드팩 같은 경우는 반응탄도 있어서 데미지도 좀 좋고 해서 조작만 익숙해지면 좋을듯 하더군요. 그리고 알파트는 모드 체인지 기능이 있는데 그건 다 좋지만 이게 한번 바꾸면 원래대로 되돌아가는 기능이 없는데다 한두번밖에 안써봐서 그런가 무기 성능들이 하나같이 미묘했던지라 좀 애매한 기체였음. 초기 모드가 연출은 썰렁하지만 밸런스는 가장 나았던듯 합니다.

한편 스토리쪽은 하도 무난하고 평범하게 흘러가서 딱히 뭐라 말할건 없습니다. 크로스오버의 재미도 딱히 없었어요. 마크로스F와 0의 크로스도 딱히 없고, 제타랑 크로스본 사이의 관계도 그랬고. 뭐 그냥 스토리같은건 치우고 전투만 즐겨도 무난한 게임이긴 하지만....근데 묘하게 스토리상 엄청난 편애를 받은 작품이 바로 마크로스F. 전용 이벤트도 무지하게 많고, 특히 노래 이벤트들은 스킵도 안되요. 몇 안되는 보컬송들도 다 가져갔고, 심지어는 작중에서 한번 마크로스F 세계로 돌아가서 그레이스랑 보스전하는 것까지 전 참전작들중 유일하게 재현해주더라고요. 내가 고른 OG 애들은 그냥 초반 개별미션이나 좀 나오고 나중엔 전혀 비중없이 병풍역할만 하더만;; 마크로스F 팬이시라면 광희할만한 전개인건 확실했습니다. 아, 코드기어스도 제로 한정으로 꽤 멋있는 장면 가져가긴 했군요. 나머진 그냥 다 병풍이었지만.

뭐 아무튼 액션게임으로선 꽤 할만한 게임이었습니다. 전작을 해보신 분들에겐 악평이 많았던것 같은데 전 전작을 안해서 그런지 그냥저냥 할만했네요. 좋아하는 로봇들을 직접 다룬다는 면에서는 확실히 성공적인것 같기도 하고, 대충 B~B+급은 될듯. 일단 엔딩은 봤지만 한동안은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기체들도 좀 써보고.

덧글

  • 에뎀 2010/08/26 19:23 # 답글

    ACE:R은 이후 콘솔 슈퍼로봇대전 참전작의 프리젠테이션……이라고 믿습니다.
    여기서의 대우를 보면 를르슈가 시나리오 부분에서 대활약하겠군요. 그리고 실제로는 함내 대기.
  • 본드래곤 2010/08/30 19:58 #

    신기루 포함 나이트메어 프레임 전체적으로 안좋습니다. 그냥 갑판청소 역할
    .....슈로대에 나온다면 좀 나아지길;
댓글 입력 영역